골프인들이 필드에서만 골프를 치지는 않습니다
국내 골프 인구는 2020년 637만명으로 지난 9년간 연평균 11.3% 성장. 스크린골프 시장은 골프 산업과 동반 성장 중. 동사의 실적 성장은 골프 인구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단기적 현상 아님. 해외법인 매출도 동반 성 장 중이며 특히 중국 시장 성장 기대감 유효하다는 판단.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160,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Target PER 13.7 배로 유사 기업 PER에 10% 할증. 할증 근거는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과 해외에서의 성과. 동사의 주요 사업은 스크린골프 시스템 판매와 가맹 사 업. 가맹 사업은 시스템을 판매하고 라운드당 수수료를 수취.
매년 라운드 수는 꾸준하게 증가 중이며 2021년에는 신규 출점(창업)이 급증. 지난 3년 간 출점 연간 250개 안팎으로 정체였으나 올해는 317개로 증가할 전망 지난 6년간 동사 매출 추이는 골프장 이용객 추이와 동행.
골프존 일봉
골프존 주봉
이는 스크린골 프 사업자와 필드 골프 사업자가 대체 관계에 있지 않음을 시사. 코로나19 이후 골프 인구 급증하고 있어 동사는 단기적 호황이 아닌 저변 확대를 통 한 중장기적 호황 누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
기다렸던 해외 매출도 이제 본격 증가합니다
2019년부터 해외법인 매출액도 고성장 시작. 해외법인 매출액은 2018년 149억원에서 2021년 360억원으로 연평균 30% 이상 성장 예상. 특히 주 목할 국가는 중국. 기존 독자 운영에서 JV로 선회. 최근 중국골프협회와 진 행한 실시간 골프 대회 등으로 잠재 골프 수요 확인.
JV 설립 직후 분기 매 출액 15억원 기록. 추가 성장을 기대해도 좋을 시점 2021년 매출액 3,782억원(+26.7% y-y), 영업이익 944억원(83.0% y-y) 의 드라마틱한 성장 예상. 올해는 신규 출점 급증해 하드웨어 판매 비중이 큰 반면 내년에는 라운드 수수료 매출 성장에 따른 이익률 추가 상승 예상. 동사 매출총이익률 63%에 달해 영업 레버리지 효과 발생 기대
골프존은 국내 스크린골프 산업 내 독보적인 플레이어
업종 내 유사한 상장사가 없다. 해외에서도 스크린골프 관련 사업자가 상장되어 있는 사례가 없어 직접적 비 교가 어려운 한계가 있다. 또한 레저 업종의 경우 올해까지는 COVID-19로 인해 대다수의 기업이 정상적인 실적을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도 다수의 비교 기업 선 정은 어렵다고 판단했다. 한편 스크린골프는 레저 업종, 특히 골프 산업 내에서 8%의 점유율을 보유 중이다.
따라서 골프 업종의 PER Multiple을 활용하는 것이 합리적으로 판단했다. 이에 올 해 골프 업종 상장사 중 흑자가 기대되는 KMH 대비 10%의 할증을 부여했다. 수 출의 경우에는 올해 1분기부터 성과가 나오고 있다. 특히 중국 시장에서 2021년 1 분기 15억의 매출을 달성했는데 중국 수출 추이에 따라 리레이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국내 최대의 스크린골프 시스템 판매자, 그리고 가맹 사업자
국내 스크린골프 산업에서는 골프존을 빼놓고 얘기하기 어려울 정도로 골프존은 압 도적인 시장 점유율(73%)을 보유하고 있다. 가맹점(1Q21 기준 1,530개)과 비가맹 점(1Q21 기준 약 4,000개)을 합산할 경우 5,500여개에 달하는 전국 매장을 확보 중이다. 동종 업종 내 2, 3위 경쟁사 매장 수를 합산해도 동사 규모의 절반 이하에 불과하는 정도로 동사는 시장 내 지배적인 사업자이다 골프존의 매출은 가맹사업(하드웨어 판매, 라운드당 매출 등)과 비가맹점 매출, GDR(직영 골프연습장), 해외법인 매출로 구성되어있다. 2020년 기준 매출 비중은 가맹사업 42%, 비가맹 사업 27%, GDR 13%, 해외 사업 9%이다. 2019년까지는 비 가맹 사업 비중이 33%에 달했으나 2021년 1분기 기준으로는 20% 미만까지 하락 했다. 이는 비가맹점들의 가맹점 전환이 늘어남과 동시에 성장률이 높은 가맹 사업 과 GDR의 비중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가맹 사업은 신규 출점 증가에 따른 시스템 매출 및 라운드당 매출 증가가 성장 포 인트이다. 스크린골프 창업이 급증하면서 1Q21 동사 가맹점은 1,530개로 전년 대 비 23.9% 증가했다. 한편 신규 하드웨어 판매 대수는 779대로 전년 대비 60.3%나 증가했다. 이는 신규 가맹점 중에서 10대 이상의 시스템을 구비하는 등 대형화 매 장이 많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이에 따라 가맹점 수 증가율보다 하드웨어 판매 증 가율이 더 높아졌다.
GDR의 고성장을 기대
주목할 부분은 GDR 사업의 폭발적인 성장이다. GDR은 직영 실내 골프연습장 사 업으로 연습장용 골프 시뮬레이터 판매와 직영 사업으로 구분된다.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GDR 사업 매출액은 전년동기 대비 143%나 성장한 212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GDR 직영 매출에 GDR 판매 매출이 더해졌기 때문이다.
국내 골프연습장 내 디지털 기기 침투율이 여전히 낮다는 점과 자세 교정 등 활용 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점이 GDR 사업의 성장 포인트이다. GDR 직영점은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93개에 불과한 반면 국내 골프연습장은 등록 기준으로 1만개소 이 상으로 성장 여력이 높은 시장으로 판단된다.
자료: N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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