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에 승부수
-자회사 ㈜오아시스 온라인 부문 성장에 힘입어 1Q21 에 YoY 46.4% 성장
-2020 년 11 월 회원수 50 만명 돌파 이벤트 이후 신규 회원수 크게 증가
-올해도 온오프라인 모두 성장이 예상되며, 본격적인 온라인 부문 탑라인 성장 앞둬
-새벽배송을 국내 전 지역으로 확대하는 중이며, 3Q21 부터 일수도 주 7 일로 확대
-2H21 에 광고모델을 활용한 대대적인 마케팅 진행이 예상되며, 물류센터 확충 중
자회사 유기농 신선식품 유통업체 오아시스 성장 지속
1Q21 지어소프트 매출액 833 억원(+46.4, YoY), 영업이익 17 억원(-17.2%, YoY)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오아시스 누적 회원수(기존 고객의 재구매율은 80% 수준)의 증가 에 힘입어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영업이익의 경우 전년동기 대비 -3 억원 감소했으 며, 판관비 성격의 운송보관료가 증가한 것이 영업이익의 주요 감소 원인으로 보인다.
오아시스마켓 신규 회원수는 1Q21 에만 약 10 만명이 유입된 것으로 보이며 2020 년 11 월 누적 회원수 50 만명을 돌파하면서 진행한 할인 이벤트 이후 신규 회원수가 크게 증가한 것이 확인된다. 전방 시장이 고성장하고 있다는 점과 신선식품의 특성상 높은 재 구매율을 보이는 점 등을 감안할 때 할인 쿠폰 발급 등 외형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 팅 활동을 긍정적으로 판단한다.
지어소프트 일봉
지어소프트 주봉
올해부터는 외형성장에 초점을 맞춘 전략을 실시할 것 으로 보인다. 특히 2H21 에 진행될 것으로 보이는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유입되는 신규 회원수 증가 속도와 회원 Life Time Value 에 초점을 맞출 것을 예상된다.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변함 없는 성장 보여줄 것
온라인 음식료품 거래액은 1Q21 에 6 조원(+33.2, YoY)을 기록했다. 오아시스마켓의 핵심 경쟁력으로 볼 수 있는 농축수산물의 온라인 거래액은 2조원(+37.8%, YoY)을 기 록했다. 오아시스마켓 실적은 온라인 신선식품 시장과 동반해서 성장하고 있다고 판단 한다.
2020 년 기준 음식료품의 온라인 침투율은 20% 수준인 것으로 추정되며, 기존에 도 성장하고 있던 온라인 유통 채널의 성장이 코로나 19 로 가속화되었다는 판단이다.
코로나19 영향이 국내에도 영향을 주기 시작하던 1Q20 의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식품 카테고리 성장률은 전년동기 대비 50.8%를 기록했다. 1Q21 에도 식품 카테고리 성장률 은 34.1% 성장했으며, 동기간 오아시스마켓의 매출액이 46.4% 성장했다. 코로나19 의 영향이 감소한 가운데서도 나타나는 실적 성장은 소비자의 소비행태 변화에 따른 것이 라는 판단이며, 코로나19 이후에도 온라인 식품 유통 시장의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판 단한다
올해도 온오프라인 모두 성장
오프라인 매장수는 5 월 말 기준으로 41 개점(2020 년 말 38 개점)이며, 매장 확대에 따 른 오프라인 실적 증가가 예상된다. 온라인 부문은 향후 가파른 성장에 대비하기 위해서 4 번째 물류센터(TBH 글로벌로부터 언양 물류센터 인수)를 구축 중이다.
구축이 완료되 면 오아시스 1~4 물류센터 합산 최대 처리건수는 현재 사용중인 첫번째 물류센터 최대 처리건수 대비 5~6 배 증가하는 규모이다. 호남권을 제외한 전국권 새벽배송도 준비하 고 있으며, 3Q21 부터 주 6 일에서 주 7 일로 새벽배송 가능 일수 확대가 예상된다. 올 해 광고모델을 기용한 마케팅의 효과와 새벽배송 일수 확대에 따라 4Q21 부터 매출액 성장률의 기울기가 가팔라질 것으로 예상한다.
자료: 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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