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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한국조선해양 주가 중공업 조선 관련주 분석

by 주식에대하여 2022. 10. 14.

현금만 2조원, 단지 보여줄 시간이 필요할 뿐

 

신한투자증권, 2022.8.16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10,000원으로 커버리지 개시

 

투자의견 매수, 목표주가 110,000원으로 커버리지를 시작한다.

 

 

목표주 가는 2023년 BPS 143,988원에 타깃 PBR 0.78배를 적용했다. 적용 근거; 조선사들의 적자 기조로 BPS는 지난 6년 동안 하향되었으며 2023년이 상향 전환되는 원년이다. 2023년은 실적 회복 첫해라 긴 사이클과 주가 가 실적보다 선반영되는 조선업 특성상 보수적 BPS 적용이라 생각된다.

 

타깃 PBR은 2005년 조선 3사(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현대미포조선) 의 평균치 2.23배에 65% 할인을 적용했다.

 

 

2005년은 조선사 선가 상승 과 후판가 안정화가 시작된 시기로 지금의 업황과 가장 닮아 있다. 동사 는 신사업 성장 가능성이 크지만 아직은 자회사 가치에 의존하며 현대삼 호중공업 상장이 남아 있어 대규모 할인을 적용한다.

 

한국조선해양 일봉

 

한국조선해양 주봉

 

자회사 상장 영향은 기반영

 

동사는 2019년 분할을 통해 현대중공업그룹에서 조선 사업군에 대한 중 간 지주회사가 되었다. 기술 중심 조선해양 그룹의 비전을 위해 R&D와 엔지니어링, 계열사 간 시너지 극대화의 역할을 부여 받았다.

 

 

2021년 9월 자회사 현대중공업이 상장하며 지분가치 희석으로 주가는 2021년 평균 대비 21% 하락했다. 2023년 현대삼호중공업의 상장도 주 가 하락요인일 수 있다. 그러나 조선 업황 개선에 따른 자회사 지분가치 상승과 신사업 투자 기대를 감안하면 우려는 기반영되었다고 판단된다.

 

 

현금만 2조원, 단지 보여줄 시간이 필요할 뿐

 

조선해양 분야의 환경규제와 기술적 변화가 빨리지며 동사의 사업 확장 가능 영역이 커지고 있다. 동사는 장기적으로 수소 및 암모니아 등 친환 경 선박, 자율운항, 해상풍력, 탄소포집 등 다양한 사업 분야에 진출할 것 이다. 조선해양에서 세계 1위 그룹사이며 가장 많은 경험과 노하우를 가 지고 있다. 동사가 조선해양 분야 패러다임 전환의 선두일 것이다. 다만 이러한 흐름은 중장기 관점의 전략이다. 2조원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지만 과감한 투자를 하기에는 아직 조선 업황의 현금흐름이 안정화되 지 않았다. 단지 성장을 위해 보여줄 시간이 조금 필요할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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