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일신석재 주가, 석재산업에 대한 분석

by 주식에대하여 2021. 6. 20.

일신석재의 개요

주식회사 일신석재(이하 "당사"라 함)는 1971년 2월 26일 설립되어 건축석 가공, 도소매, 석공사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1987년 2월 28일에 상호를 일신석재공예주식회사에서 현재의 주식회사 일신석재로 변경하였습니다. 당사는 서울특별시 강동구 성내동 539-3 서경빌딩 6층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경기도 이천에 물류센터, 경기도 포천에 포천석산(채석장) 그리고 경기 대전 대구 부산 등에 영업지점을 두고 있으며, 중국과 이태리에는 해외지사를 두고 있습니다.

 

 

석재산업은 원석을 채취하는 채석업과 그 원석을 건축용, 공예품 및 일상 생활용품 등 기타용도에 맞게 제품으로 만드는 석재가공업, 가공된 석재를 판매하는 석재판매업, 건축석 자재를 수입/수출하는 석재 무역업, 그리고 석판재 등을 건축시공하는 석공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일신석재 주가 일봉

 

일신석재 주가 주봉

일신석재 실적 추정



그 중 채석업은 원자재 생산업으로서 1차산업인 넓은 의미의 광업에 속하고 석재가공업은 2차산업인 제조업으로 분류되며, 건축석 판매 및 수출입업은 3차산업인 유통업 및 무역업으로 분류됩니다. 또한 석공사업은 건축공사 발주자에 대한 용역 제공 측면에서 건설업의 일종으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다원적인 체계를 이루고 있는 석재산업은 산업의 소재인 석재가 인공제조물이 아닌 자연채취물이라는 점에서, 각 지역 고유의 자연자원의 교류라는 측면의 필연적인 지역간 국가간 무역이 발생할 수 밖에 없고, 또한 석재 특유의 운반의 불용이성으로 인해 물류체계와의 관련성이 타산업에 비해 월등히 높아 결국 무역 및 물류업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는 다원적 종합 산업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 석재업체 중에는 당사와 같이 종합적인 산업형태를 모두 소화할 수 있는 곳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특정지역내에서 영세한 규모로서 위의 형태 중 일부만을 국지적으로 영위해 나가는 업체가 전국 각지에 산재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석재산업의 전체적인 시장의 규모나 생산능력의 규모를 구체적인 수치로써 종합해 내기는 대단히 어려운 실정입니다.

석재산업 경기변동의 특성

석재산업은 근본적으로는 제조업이면서도 그 제조물의 상당부분이 건축,토목건설산업에 사용되기 때문에 그 경기 변동은 건설경기의 변동과 대체적으로 일치합니다.

건설경기는 타산업의 경제활동 수준 및 기업설비투자, 가계의 주택구매력 등 건설수요의 증대에 의하여 생산활동이 파생된다는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일반경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으며, 또한 정부가 건축허가 물량 및 정부의 공공시설 투자 조정 등을 통해 국내경기 조절의 주요한 정책수단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물가, 실업 등 거시적 경제지표에 크게 영향을 받기도 합니다. 따라서 석재산업의 경기변동도 그 괘를 같이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사는 건축석 내외장재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또한 관급공사 및 1군 건설사를 상대로 석공사 물량을 수주받아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당분기 중 원가기준 투입법을 적용하여 진행기준수익을 인식한 계약으로서 계약금액이 전기 매출액의 5% 이상인 주요 계약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석채취를 위해서는 최소한의 산림훼손, 발파작업 등으로 자연생태계에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줄수 있습니다. 산림훼손과 관련하여서는 채석완료 후의 산림복구를 위해 적지복구비를 시청 산림과에 예치를 하고 있으며, 발파 등에 따른 소음, 분진은 신공법 도입(와이어쏘) 후 현저이 감소하였으며, 지역주민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원석생산은 주로 산림내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채석허가를 득하기 위해서는 산지관리법 및 동법 시행령이 정한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석공사 시공 관련해서는 건설산업기본법 및 동법 시행령,시행규칙의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