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진적 실적 개선에 주목
- 대면 접촉이 많은 사업 특성상 코로나19 장기화로 올해 1분기에도 당초 전망치를 크게 하회한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온라인 화상수업과 주력제품 디지털화 등으로 실적 회복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음.
- 지난해의 기저효과, 효율적 비용 통제, 외형 성장 드라이브 등으로 올해는 점진적인 실적 개선 가능할 전망
- 수익예상 기간 조정(2021~2022년)으로 목표주가를 5,400원으로 상향 조정함. 목표주가는 가치합산방식으로 산출했으음.
EV/EBITDA multiple 4.8배(최근 3년간 low 평균치 6.9배 대비 30%할인)를 적용한 것임. <표3 참조>
대교 일봉
대교 주봉
주요이슈 및 실적전망
-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533억원 (YoY -10.2%), 영업이익 -44억원 (YoY 적지)으로 당초 전망치를 크게 하회하는 부진한 실적을 기록함. 매출액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주력사업인 눈높이를 비롯해, 차이홍과 미디어 부문 등 전 부문의 부진으로 큰 폭 감소함. 영업이익도 매출액 감소에 따른 고정비 부담 확대에다.
신수수료 제도(정률제로 전환) 도입 등 비용 발생 등으로 큰 폭의 적자를 시현함.
자회사와 해외법인의 부진도 영업손실 확대를 가져옴.
- 코로나19 장기화로 그동안 부진한 실적 흐름이 불가피했지만, 올해는 점진적 실적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함. 올해 연간 연결기준 매출액 6,343억원 (YoY 1.2%), 영업이익 53억원 (YoY 흑전)으로 전망함. 대면 접촉이 많은 동사의 사업구조 속성으로 인해 오프라인 회원수 확대는 쉽지 않은 환경이 지속되고 있음. 이에 대한 대응으로 온라인 화상 수업 비중을 늘려가고 있는 상황임.
- 지속적인 실적 악화를 타개하기 위해 동사는 1) AL(Adaptive Learning, 적응형 학습) 체계 구축: 차별화된 디지털 학습모델(모든 학습정보를 데이터화해 초미세 단위로 분석, 실시간 복합분석 및 예측), 2) 써밋(디지털 제품) 브랜드 강화; 국영수 주력 과목에 대한 라인업 구축을 핵심 사업 전략으로 제시함.
자료: 현대차증권
1Q21 Review
동사의 1Q21 실적은 매출액 1,533억원(-10.2% yoy), 영업이익 -44억원(YoY, QoQ 적 자 유지)을 기록하였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눈높이 부문의 학생수가 감소한 데 따른 영 향이 지속되고 있다. 눈높이 부문(비중 76.5%)은 매출액 1,173억원(-5.7% yoy), 영업이익 -11억원(1Q20 OP 21억원에서 YoY 적자전환)을 기록하였는데, 이는 1)상대적으로 고가인 써밋시리즈 (디지털 수업) 확대로 ASP(P) +6.9% yoy 상승을 보였으나, 과목수(Q)가 -11.8% yoy 감소하였고, 2)써밋시리즈 TV 광고비용 약 23억원이 집행된 요인으로 파악된다.
동사는 써밋시리즈(디지털 수업)을 위한 광고비 집행이 상반기에 집중되고, 하반기에는 특별한 마케팅 비용이 계획되어 있지 않아 2021년에는 영업이익 관점에서 상저하고가 예 상된다. 향후 눈높이 부문의 학생수 추이가 가장 중요한 체크요인으로 보인다.
우량한 자산가치
동사의 자산가치(순현금 792억원 + 자사주 685억원 + 장·단기금융자산 1,857억원 + 투자부동산(장부가치) 1,469억원 – 우선주가치 423억원) 4,380억원에 대한 주당가치 5,171원은 현재주가를 상회하고 있다. 이에 현재 주가는 자산가치 관점에서 저평가라고 해석할 수 있다. 향후 눈높이 학생수가 증가하고 광고비 & 개발비 등의 비용이 감소하 는 시점에서 관심을 높일 것으로 권고한다.
자료: 이베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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