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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오딘' 카카오게임즈 주가 vs '검은사막' 펄어비스 주가 전망 (+ 실적, 신작론칭 일정)

by 주식에대하여 2021. 7. 12.

카카오게임즈, 오딘 추가 상향. 다만, 가파른 상승으로 밸류 타이트

출처: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성종화, 2021.7.12

 

카카오게임즈 관련한 좋은 리포트를 이베스트투자증권 성종화 애널리스트님이 발간하셨습니다. 아래에 내용을 공유드리니, 주주분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오딘] 한국, 구글/애플 모두 모바일게임 매출순위 압도적

 

 

1위 7/2(금) 아침 공표 자료를 통해 [오딘] 한국 론칭 첫날 판매액은 70억원 정도로 추산되며 이는 애플은 물론 구글에서도 사실상 압도적인 매출 1위이며 구글이 발표하는 공식 매출 순위도 7/2(금) 아침까지는 2위였으나 영업일수가 쌓이면 1위로 올라설 것이라고 예측했 었는데 바로 그날 10:30 무렵 구글에서도 공식적으로 매출순위 1위를 발표했다.

 

그 동안 1, 2위를 도맡아 왔던 [리니지 M] 한국, [리니지2 M] 한국이 각각 17.06.21 및 19.11.27 론칭 후 첫 분기 일평균 매출 82.0억원, 41.1억원의 폭발적 슈퍼히트를 시현한 후 1.5-3년간의 하향 안정화 과정을 거쳐 지금은 둘 다 일평균 매출 10억원 중후반대 정 도의 매출규모를 형성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하면 [오딘] 한국의 첫날 판매액 70억원은 [리니지 M] 한국, [리니지2 M] 한국의 현재 일평균 매출 수준을 훨씬 능가하는 수준으로 서 압도적 1위를 시현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그 동안 몇 개 게임들이 아주 짧은 기간 동안 [리니지 M] 한국, [리니지2 M] 한국 등을 제치고 구글 매출순위 1-2위에 잠시 랭크되었다가 금방 3위 이하로 순위가 하락하곤 했 는데 [오딘] 한국의 경우 현재 매출규모를 감안하면 최소한 [블소2] 한국 론칭 후까진 매 출순위 1위를 지속할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한다.

 

<<2Q21 영업실적 Preview>>

 

 

[오딘] 한국 3Q21 일평균 매출 추정치 18.6억원에서 32.4억원으로 대폭 상향

 

 

7/2(금) 아침 공표 자료에서는 [오딘] 한국의 사실상 첫 분기인 3Q21 일평균 매출을 11 억원에서 18.6억원으로 대폭 상향했었는데 본자료에서는 이를 32.4억원으로 74%나 파격 적으로 상향한다.

 

[오딘] 한국은 3Q21(8-9월) 또 하나의 기대신작 [블소2] 론칭 시점까지는 하향 안정화 를 거치더라도 [리니지 M], [리니지2 M]을 제치고 1위 자리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하고, [블소2] 론칭 직후에도 [블소2]에 매출 1위 자리를 내어주긴 하나 [리니지 M], [리니지2 M]보다는 위인 매출 2위 자리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고, [오딘]과 [블소2]는 그 이후 상호 하향 셋업이 마무리되는 시점에도 서로 비슷한 수준으로 주거니 받거니 매출순 위 1, 2위 자리를 굳건하게 형성할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신작 론칭 일정>>

 

목표주가는 7/2 11% 상향 후 금일 30% 대폭 추가 상향. 다만, 너무 가파 른 주가 상승으로 현재주가가 목표주가 부근이라 의견은 Hold로 하향

 

 

[오딘] 한국 전망치 추가 상향을 통해 목표주가는 7/2 자료에서 66,000원에서 73,000원 으로 11% 상향한 후, 금일(7/12 월) 자료에서 95,000원으로 30% 대폭 추가 상향한다.

 

다만, [오딘] 한국 구글 매출순위 1위 등극 뉴스 후 너무나 가파른 주가 상승으로 [오딘] 한국 신작모멘텀이 순식간에 주가에 거의 대부분 반영되어 현재주가는 목표주가 대비 여 력이 부족해짐에 따라 투자의견은 Buy에서 Hold로 하향한다.

 

펄어비스, Valuation 정상화 필요. 대장주 중 과도한 할인 이유 없다.

출처: 이베스트투자증권, 애널리스트 성종화, 2021.7.12

 

작년에 이어 올해까지는 실적 부진 지속 예상

 

 

주력인 [검은사막 모바일]의 하향 안정화 지속으로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실적부진이 지속 될 것으로 예상한다. 작년 실적은 매출 yoy -8.8%, 영업이익 yoy 4.4%, 순이익 yoy - 36.0% 등으로 부진했었는데 올해 실적은 매출 yoy -14.2%, 영업이익 yoy -73.9%, 순 이익 yoy -52.4% 등으로 작년보다 부진의 골이 더 깊어질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올해 실적은 매출 부진에다 예년에 비해 유난히 강한 일회성 비용들도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내년 실적은 가히 획기적이고 드라마틱한 대폭발 예상

 

 

그러나, 내년은 가히 획기적인 급반전을 예상한다. 즉, 내년 실적은 매출 yoy 191.4%, 영 업이익 yoy 987.5%, 순이익 yoy 674.0%로서 그야말로 드라마틱한 대폭발을 시현할 것 으로 예상한다.

 

주지하다시피 최근 2년간의 실적부진 지속은 매출비중이 가장 큰 주력게임 [검은사막 모 바일]의 가파른 하향 셋업 지속에 따른 것이다. 그런데, [검은사막 모바일] 또한 최근 몇 년간 워낙 빠르게 감소하여 내년부터는 매출 감소 속도도 규모도 예년에 비해선 상당수준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실적에 크게 기여할 핵심 중의 핵심 일정이 올해말 – 내년초에 배치되어 있다는 점이 내년 실적이 대폭발할 것으로 예상하는 근본적인 이유이다. 올해말 [검은사 막 모바일] 중국 론칭 가능성, 1Q22 [붉은사막 PC/콘솔] 글로벌 론칭 일정을 감안할 때 이들 핵심일정들의 실적이 거의 대부분 연간 Fully 반영되는 내년 실적은 대폭발하지 않을 수 없다고 예상하는 것이다.

 

<<신작 론칭일정 정리>>

 

동사주가는 내년 실적전망 기준 시 게임 대장주들 중 상당수준 디스카운 트 상황. 얼마 전 까지는 어쩔 수 없었으나 지금은 아니다

 

 

동사 현재주가는 2022E 지배주주 EPS 대비 PER 14.3배에 불과하여 현재 게임업종 Top 4 대장주들 중 엔씨소프트, 넷마블, 카카오 등 나머지 3개 업체 평균 PER 23.8배 대비 무려 40%나 디스카운트를 당하고 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1) 당장 몇 개월 뒤쯤 가동될 만한 단기 신작모멘텀이 없는 가운데, 2) 주력인 [검은사막 모바일]은 지속적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라 내년 실적 기준 Valuation 디스카운트는 일면 어쩔 수 없는 부분도 있었다. 그러나, 지금은 아니다.

 

<<실적 전망>>

 

[붉은사막 PC/콘솔] 글로벌에다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까지. 이제는 과 도한 Valuation 디스카운트는 해소되어야

 

강력한 신작모멘텀이 기대되는 [붉은사막 PC/콘솔] 글로벌에 또 하나의 강력한 신작모멘 텀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이 추가되었다. [검은사막 모바일] 중국은 4Q21, [붉은사막 PC/콘솔]은 1Q22 론칭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벌써 7월이고, 벌써 하반기 이다. 이제는 강력한 신작모멘텀 일정이 그리 멀지 않은 시기로 다가와 있다.

 

목표주가는 Multiple 디스카운트 해소를 반영하여 96,000원에서 114,000원으로 19% 상 향하고 Buy를 유지한다. 지금은 Valuation 디스카운트 시기가 아니라 오히려 프리미엄을 받아야 할 시기라 판단한다. 그럼에도 목표주가 PER 또한 나머지 3개 대장주들 목표주가 PER 평균 대비 여전히 27% 디스카운트 수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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