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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아프리카TV, 동영상 플랫폼 광고 관련주 인플루언서 분석

by 주식에대하여 2021. 6. 5.

보편화 되는 후원 시스템 + 광고 고성장에 주목

수 년간 플랫폼서비스(별풍선 등)의 후원시스템 성장에 대해 의구심을 가졌던 투자자들이 존재했던 것도 사실이나 이제는 우려를 접어둘 때 가 됐다. 유튜브, 틱톡, 클럽하우스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채널들도 후원시스템을 비즈니스 모델로서 도입하고 있다.

 

 

후원 문화가 보편화 되며 동사의 결제율도 지속 증가(1Q21 4.8%)하고 있다. UI 등 서비스 개선을 통해 유저 참여를 더욱 활성화 시키고 있다. 이는 중장기 결제 율 상승에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아프리카TV 일봉

아프리카TV 주봉

AMM 도입(21년 3월)과 함께 광고주 수 증가와 직접 판매 비율 증가 가 확인되며 매 분기 광고 성장이 전망된다. 21년 예상 광고 매출은 479억원(+63.2%)으로 예상한다.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실시간 방송 내 중간광고가 도입되며 광고 성장세가 가팔라질 전망이다.

 

 

2Q21 영업이익 212억원(+8.0% QoQ)으로 전망

 

2Q21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이하 QoQ) 645억원(+6.0%), 212억 원(+8.0%)으로 컨센서스(영업이익 207억원)에 부합하겠다. 플랫폼서 비스 매출은 525억원으로 전분기 높은 기저(1Q21 +13.5% QoQ 증 가)에도 QoQ 성장이 지속될 전망이다. 유저 활동성이 높아지고 BJ유저간 유대관계가 형성대며 ARPPU, Paying ratio 모두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광고 매출은 103억원으로 전분기대비 23.4%, 전년동기대비 140.5% 증가할 전망이다. AAM 효과에 플랫폼광고 매출이 개선되는 가운데 e 스포츠 시즌 재개에 따라 콘텐츠 광고 매출도 올라온다. 콘텐츠 광고 매출은 60억원으로 전분기대비 26.0% 증가를 예상한다.

목표주가 130,000원으로 기존 대비 8.3% 상향

목표주가를 130,000원으로 기존 대비 8.3% 상향한다. 플랫폼, 광고 등 주요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세가 예상됨에 따라 Target PER 적용 기준을 2021년에서 12개월 선행 기준으로 변경했다. 주가 상승이 가 팔랐음에도 실적 상승세가 더 가파르다. 21F 기준 PER은 16.5배에 불 과하며 하반기 광고 고성장이 시작되면 밸류에이션 리레이팅도 가능 하다. 섹터 내에서 꼭 보유해야 할 주식으로 매수 추천한다.

 

참고: 신한

인플루언서 후원이 자연스러운 세상

2021년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2,677억원(+36.2% YoY), 819억원(+62.5% YoY)으로 예상

기부경제선물 매출액은 2,019억원으로 32.7% YoY 증가. MUV는 608만명, Paying Ratio 4.7% (+0.6%p YoY), ARPPU 16.7만원(+17.7% YoY)로 추정. 유료 이용자 비율인 2018년 3.6% 수준에서 현재 5%에 육박하며 계속 상승중. 영상 컨텐츠 소비와 후원 문화 보편화에 따른 수혜

 

 

영업이익률은 30.6%으로 매출 증가와 수익모델 고도화를 통해 플랫폼 레버리지 극대화

광고 비즈니스도 본궤도 진입

올해 아프리카TV의 광고 매출액은 71.8% YoY 증가한 505억원 전망. 21년 3월 AAM(아프리카TV 애드매니저) 론칭하며 직접판매 광고 비중 80% 수준으로 확대.

 

 

광고 노출 원하는 BJ, 컨텐츠, 시간 등의 선택 가능해지고 있어 광고주풀과 광고단가 상승은 명약관화

2분기 이후 UI개편, 중간광고 허용, 이용자 참여 증가, 광고주 저변/인벤토리 증가 가시화될 전망

 

참고: 메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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