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이야기

화승엔터프라이즈 주가, 나이키, 아디다스 관련주 분석

by 주식에대하여 2021. 6. 27.

의류 업종 내 second pick

화승엔터프라이즈에 대해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5,000원(12MF PER 20배)을 제시한다. 의류 업종 내 차선호주이며 OEM 업 종 내 top pick이다. 목표 밸류에이션 20배는 경쟁사 Feng Tay의 12MF PER을 20% 할인했다. 화승엔터는 Feng Tay 대비 평균 30% 할인 거래되어 왔으나 ASP 상승 및 벤더 점유율 확대로 할인폭 축소를 전망한다.

나이키 2위 벤더인 Feng Tay는 높은 ASP(average selling price, 평균 판매가격)와 수직계열화 비 율로 연간 영업이익률이 10~11%에 달한다. 화승엔터의 작년 영업이익률은 5.6%로 경쟁사 대비 낮으나 작년부터 고단가 제품 비중 확대로 ASP가 높아지고 있으며 수직계열화 비율 확대 및 고객사 다변화 효과까지 가세해 2023년 영업이 익률은 8%까지 개선될 것이다.

 

화승엔터프라이즈 주가 일봉

 

화승엔터프라이즈 주가 주봉

 

실적 전망

2021년 매출액 1.35조원(+21% YoY), 영업이익 860억원(+44% YoY, 영업이익률 6.4%)을 전망한다. 신발 생산량은 8,300만족으로 전년대비 5% 증가에 그칠 것이나 과거 14달러 수준이었던 ASP가 올해 15달러 후반까지 상승할 전망이다. 상반기까지는 일시적으로 고단가 오더가 급증하면서 높아진 ASP가 물량 감소의 영향을 완화할 것이다.

매출은 증가하나 물량 감소에 따른 수율 하락으로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4%대에 그칠 전망이다. 본격적인 모멘텀은 하반기부터 나타날 것이다. 전방 바이어 회복으로 오더 물량이 증가해 높아진 ASP와 수율 회복의 수혜가 전망된다. 올해 3, 4분기 영업이익률은 각각 8%, 8.7%으로 예상한다. 또한 화승엔터의 판가는 고객사와 협상 과정에서 생산에 필 요한 자재, 인건비 등의 원가를 고려한 후 이에 일정 수준의 마진을 더하여 결정 된다.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고객사가 단가 인상을 통해 보상해주는 만큼 원재료 가격 변동에 따른 손익 영향이 작다.

신발산업의 진입장벽

신발산업은 노동집약도가 높아 진입장벽이 낮지 않습니다. 신발산업은 노동집약도가높은 산업인 만큼 인력공급과 임금이 중요하며, 이로 인해 현재는 비교적 임금이 낮은 중국과 인도네시아, 베트남 등 중국 및 동남아시아 국가에 대규모의 신발공장들이존재하고 있으며, 타 지역에서는 이러한 생산공장을 구축하는 것이 쉽지 않은 실정입니다.

또한 나이키나 아디다스 같은 주요 글로벌 신발 브랜드들이 관리의 편의성을 위해 조그마한 공장보다는 일정 수준 이상의 규모와 수준을 가진 대규모의 공장과의 거래를 원하고 있기 때문에 신규경쟁자가 진입하기에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주요 글로벌 신발 브랜드들과 거래 관계를 맺는 데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릅니다

신발사업의  주요 원재료는 가죽류, 비닐류, 복지류, 케미칼류, Sole류, 부자재류입니다.이들 원재료는 아디다스 그룹에서 제품의 디자인 단계에서 이미 업체와 원재료를 지정하므로 신발부문 임의로 업체를 선정할 수는 없습니다. 원재료는 아디다스 그룹의 생산 및 관리 등의 기준을 통과한 지정된 업체에서 구매하기 때문에 대체로 수급이 용이하고 가격도 안정적이며, 또한 원재료 수급업체와 오랜 거래 관계를 통해 안정적인 가격과 품질을 보장받고 있습니다.


제품에 따라 사용되는 원재료와 그 원재료의 가격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신발부문의 원재료의 단위당 평균 가격은 그 해에 Order가 많이 발생한 제품에 사용되는 원재료가 어떤 것이냐에 따라서 변동합니다. 따라서 그 해에 고품질의 원가가 높은 원자재를 사용하는 신발이 많이 생산될 경우 해당 품목은 원가가 상승하며, 반대로 원가가 낮은 원자재를 사용하는 신발의 생산이 증가할 경우 원자재가격은 하락합니다. 신발부문이 구매하는 원자재의 종류가 매우 많고 각 원자재 1개의 품목들의 비중이 낮아 가격 변동 추이를 분석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습니다.

 

전자공시, 한국투자증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