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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이야기

엠로 주가 SCM 공급망 관리 관련주 분석

by 주식에대하여 2022. 10. 19.

SCM (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분야 국내 1위 솔루션 업체

기업의 경영활동을 위한 필수 IT요소 (Enterprise IT Architecture)는 ERP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재무/회계중심의 전사적 자원관리), SRM (Supplier Relationship Management, 공급망 관리), PLM (Product Lifecycle Management, R&D, 설계, 상품기획), ILM (Integrated Logistics Management, 조달물류/생산물류/판매물류), CRM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고객관 계관리)로 구성된다.

 

엠로는 구매 분야를 시작으로 SRM의 전 영역으로 사업범위를 확대하고 있고 실용적인 AI 기반 디지털 혁신 SW까지 제공하고 있다. SCM (공급망 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분야 국내 1위 솔루션 제공업체인 동사의 상반기 연결 기준 매출액은 YoY+36.0%/285억원, 영업이익은 YoY+25.6%/24억원이고 매출액 비중은 SCM 구축 및 용역 63%, 라이선스 14%, 기술지원 17%, 클라우드 사용료 6%이었다. 연간 매출 성장률 20~30% 수준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엠로 주가 일봉

 

엠로 주가 주봉

매출 성장 연간 20~30% 기조 유지+ 인력본격투입 속도가 하반기 이익률 변수

동사는 380개가 넘는 고객사를 (10대 대기업 그룹 중 8개 포함) 확보하고 있고 1,400개가 넘 는 프로젝트를 수행해왔다. 즉 고객이 평균 3~4회 반복적으로 엠로 솔루션을 찾았다는 뜻이다. 이러한 성과로 지난 23년 연간 연 평균 25%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3년 전후의 연구/투자기간 후 level up, 그리고 상대적 저성장 및 연구/투자 기간 후 다시 level up의 패턴을 보여왔다. 따 라서, 동사의 기본 매출 성장을 20~30% 수준으로 잡는 것은 타당해 보인다. 한편, 22년 연초 300억 수준 수주 잔고는 7월 기준 430억 수준으로 알려지고 있다.

따라서 상반기 280억 보다 는 하반기 매출은 소폭 증가할 수 있어 보인다. 한편, 21년 하반기부터 본격화된 (21년 9월 임 직원수 221명=>12월 241명=>22년 3월말 271명=>2월말 275명) 인력채용이 일정기간 교육 후 (6~9개 월) 본격 투입되면 외주비용이 낮아지면서 이익률 추가 상승은 자연스럽게 따라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 속도가 하반기 이익률의 변수이다.

공급망관리SW (60여개 기능별 모듈)+ AI SW (주요 고객 진행)

동사의 핵심솔루션은 크게 2가지 (공급망관리 SW와 AI기반 디지털혁신 SW)이디. 공급망관리 SW는 구매 전 영역을 커버하는 60개 이상의 기능별 모듈을 제공 (원가관리, 조달구매, 전자계 약관리, 협력사관리, 품목기준정보 관리, 구매정보분석의 큰 Category별)한다. 이것은 대부분 경 쟁사가 일부 기능 또는 구매의 경우 간접구매 (책상 등 일반물품 구매) 정도를 커버하는 수준 에 그치는 것과 대비된다. AI디지털 혁신 SW는 크게 3가지 단계별 제공되는 솔루션이 있다. 매출단계에서의 Item Master Lifecycle 관리 (AI 기반 상시적 중복품목 제거, 약 20~30%), 지 능형 비용 분류 및 분석과 원가단계에서의 신규모델 부품원가 추천, 신규프로젝트 최적 견적가 산정, 예측단계에서의 지능형 수요예측 및 재고관리 (국내 대기업 IT업체에서 스마트폰->가전 등으로 확대 예정), 기간별 최적판매 가격 동적 예측 (렌터카 업체에 적용)

이러한 공급망 SW와 AI기반 디지털 혁신 SW는 고객상황에 맞추어 On-premise (구축형)과 클 라우드 서비스 방식으로 제공된다. On-premise를 통해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시스템 구축/컨설 팅, 기술지원 서비스 (1년 후 15%를 기술료)로 수익이 창출된다. On-premise ~3년 주기로 고 도화 버전이 제공된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초기 셋업비용과 월 사용료로 수익이 창출된다. 클 라우드 서비스료는 크게 4가지 기준으로 차등이 이루어진다: 구매 담당자 수 (기업 수)/ 구매 기능 객수/Data transaction/기업 구매). 한 예로 동사의 고객 중 하나인 H사는 초기 월 2.5백 만원 수준에서 현재 15백만까지로 상승했다. 동사의 수익성 제고를 위해서는 기존 라이선스 판매에 따른 추가 로열티 매출인 기술지원 (21년 기준 매출 비중 17%)과 클라우드 서비스 (비 중 8%)의 증가가 중요하다. 누적 고객수가 18년 15개=>19년 22개=>20년 35개=>21년 84개 => 22년 110개로 증가하면서 규모의 경제실현 효과 기대되는 데 향후 그 지속적 증가 속도에 주목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목표주가 22,500원 (22년 70%/23년 30% 가중평균 PER 25배)

매크로 환경이 개선되면 궁극적으로 PER 30배 수준을 바라볼 수 있는 잠재력이 큰 기업으로 판단한다. 주식보상비용을 (24년부터 없어질 예정) Add-back하게되는 24년부터는 마진의 2~3%pt 자동 높아질 전망이다. 따라서, 22~23년 현재 EPS는 그 부정적 효과 (현금 유출 없는 비용)만큼 낮게 잡혀있다고 보아야 한다. 현재주가는 주식보상금액을 제외/Add-back 조정된 22~23년 컨센서스 PER로는 14~12배 수준에 불과하다. 최근 매크로 환경이 더 악화된 점을 감 안하고 23년 실적에 대한 가시성이 더 높아진 다음 23년 이익의 100% 반영을 검토하는 것이 좀 더 현실적이라는 판단에, 목표주가는 22년 컨센서스 추정*70%+23년 컨센서스 추정*30%의 가중평균에 (주식보상비용 조정한) PER 25배를 적용, 산출한 22,500원으로 제시한다. 한편, 글로 벌 파트너사들과의 협업이 구체화되면 (특히 클라우드 사업 부문) 실적 전망 이외의 구체적인 긍정적 모멘텀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한다.

 

기업 개요

2000년 설립 후 2016년 코넥스 상장, 2021년 8월 13일 코스닥 이전 상장. 임직원은 현 277명 (21년말 242명)이며 R&D는 32명: AI 16명, 클라우드 7명, Framework, SMARTsuite (구매공급망 관리 술루션) 전반에 대한 소프트웨어 개발 및 보완/업그레이드 9명. 22년 1월 3일 100% 무증 결정했다. 고객사가 처음 시스템을 구축할 때 용역비와 라이선스비를 받고, 이후 매년 라이선 스비의 18% 정도인 유지보수비(기술지원)를 받고 클라우드형은 클라우드 셋업비용과 월구독료 를 받음.

시스템 구축 및 용역: 컨설팅 수행,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용역 등. 라이선스(구매SCM 솔루션, SMARTsuite): 솔루션사업부문 및 AI사업본부에서 개발한 구매SCM 솔루션(SMARTsuite) 을 고객사에 on-premise 구축용으로 공급한 라이선스 매출. 기술지원: 기 구축한 솔루션에 대 한 기술지원 및 유지보수 서비스에 대한 매출. 클라우드 사용료: 클라우드 기반의 SaaS형 구매 시스템인 emroCloud 구축에서 발생하는 매출과 이후 emroCloud 사용에서 발생되는 사용자 별 월간 또는 연간 사용료. 매출액 비중은 (20년/ 21년/ 22년 상반기 기준) SCM 구축 및 용역 68%/60%/63%, 라이선스 13%/15%/14%, 기술지원 16%/17%/17%, 클라우드 사용료 3%/ 8%/6%. Peer로는 SAP아리바, 블루욘더 등이 있다

 

상상인증권, 2022.1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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