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아두면 좋은 내용

60대 이상 고위험군 2차 접종 사전예약 (+ 잔여백신)

by 주식에대하여 2021. 8. 13.

60~74세 2차 예방접종 추진 현황

 

□ 추진단은 지난 5~6월 동안 위탁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1차접종한 60~74세 고령층 등 약 820만여 명에 대한 2차접종이 어제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 특히, 60~74세 고령층의 경우 8월12일(목) 하루 동안 당초 예약된 인원 504,311명 중 500,590명이 접종하여 99.3%의 접종률을 보였으며, 1차접종한 60~74세 고령층은 2차 접종률도 높았다.

 

 

□ 60대 이상 연령층은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예방접종 통해 본인의 감염과 중증·사망 예방 효과는 물론, 가족에게 추가 전파를 차단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60대 이상 고위험군은 반드시 2차접종 기간에 접종을 완료하시길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

 

○ 또한, 예약 이력이 없거나, 아직까지 접종을 받지 않으신 분은 온라인 또는 전화예약 등으로 사전예약*을 하시거나, 예방접종센터에 전화 또는 방문**하여 접종받으시길 당부 드린다.

 

* (60∼74세) 사전예약기간: 8.2∼8.18 / 접종기간ㆍ장소: 8.9.∼8.25.ㆍ위탁의료기관 ** (75세 이상) 지속 시행

 

□ 아울러, 추진단은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것만큼 접종 이후 본인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함을 강조했다.

 

 

○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및 조치를 위하여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 최소 15분간 관찰하되, 이전에 다른 원인(약, 음식, 주사행위 등)으로 중증 알레르기(예: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는 경우는 30분 간 관찰 - 어르신의 경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혼자 있지 않고 보호자와 함께 있는 것을 권고 드린다.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이상반응은 대부분 수일(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수분을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방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등 몸살 증상이 있으면 해열진통제를 하루 정도 복용할 수 있도록, 진통해열제를 사전에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 블로그 인기글 ◀

 

 

잔여백신 활용 안내

 

 

□ 추진단은 이전과는 달리 8월 16일(월)부터는 사전예약을 이미 완료한 분들 또한 SNS 당일신속 예약서비스를 통해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하다고 다시 한 번 안내했다. 당일 잔여백신 접종을 예약할 경우 기존의 백신 예약은 자동적으로 취소된다.

 

○ 즉, 8~9월로 1차접종일을 정해 사전예약을 완료한 분들도 다음 주 월요일부터는 SNS 당일신속 예약서비스를 통해 잔여백신을 예약할 수 있다.

 

○ 이는, SNS 예약 신청 대상 기준을 넓혀 국민의 백신 접종 기회를 확대하고, 잔여 백신 폐기 최소화를 위한 조치이다.

 

○ 예비명단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기존 백신 예약이 있는 분까지 잔여백신을 접종받을 수 있으며, 다만, 8월 15일(일)까지는 사전예약을 직접 취소한 후 잔여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광고4

 

- 위탁의료기관에서 예비명단을 사용할 때에는 해당 기관을 이용하는 만성질환자, 50세 이상 연령층을 대상으로 우선적으로 활용할 것을 권고한다.

 

□ 또한, 추진단은 8월 13일(금)부터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요양병원·시설 등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잔여백신을 30세 이상 희망자 대상으로 접종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예비명단은 8월13일(금), SNS 당일 예약은 8월17일(화)부터 가능

 

○ 예방접종전문위원회(위원장 최은화, 서울의대 교수)는 국가예방접종사업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권고연령은 50세 이상으로 유지하되,

 

- 국내 코로나19 방역 상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가용 물량 등을 고려하여 얀센과 동일하게 30세 이상 연령층에 대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희망하는 경우 접종 기회를 부여하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 현재 50세 미만 연령층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받은 경우 2차 접종은 화이자 백신을 접종하고 있으므로, 희망자가 50세 미만인 경우에도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을 받게 되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도 선택 가능하다.

 

-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1차접종 받을 경우, 2차접종 예약일은 8주를 기준으로 정해지며,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4~12주 범위 내에서 2차 접종일을 조정*할 수 있다

 

 

* 보건소(4∼7주) 또는 위탁의료기관(8∼12주)에 요청하여 조정

 

○ 이에, 희망자가 접종 권고연령, 이상반응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접종에 동의할 수 있도록 접종기관에서는 접종 전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도록 할 계획이다.

 

출처: 질병관리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