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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아두면 좋은 내용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1차접종에 대한 2차 접종(+ 사전예약)

by 주식에대하여 2021. 8. 10.

60~74세 고령층, 취약시설 종사자, 항공승무원, 보건의료인, 사회필수인력 2차접종

 

□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정은경, 이하 “추진단”)은 지난 5~6월 동안 위탁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1차접종한 60~74세 고령층, 취약시설 종사자, 항공승무원, 보건의료인, 사회필수인력 등 약 820만여 명에 대한 2차접종이 8월 12일(목)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된다고 밝혔다.

 

 

○ 이번 2차접종 대상자는 5월 27일(목)부터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1차접종한 대상자로, 50세 이상 연령층은 1차접종을 시행했던 위탁의료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으로, 50세 미만 연령층은 화이자 백신으로 2차 접종이 시행될 예정이다.

 

□ 60대 이상 연령층에게 코로나19 감염은 젊은 연령층에 비해 위중하나 예방접종을 받음으로써 본인의 감염과 중증·사망 예방 효과는 물론, 가족에게 추가 전파를 차단하는 효과도 얻을 수 있다.

 

○ 코로나19로부터 본인과 주변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기 위하여 2차접종 기간에 꼭 접종받아 접종을 완료하시길 다시 한 번 당부 드린다.

 

□ 추진단은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것만큼 접종 이후 본인의 건강 상태를 관리하는 것도 중요함을 강조했다.

 

○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발생 및 조치를 위하여 모든 접종 완료자는 예방접종 후 15~30분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관찰하고, 귀가 후에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 최소 15분간 관찰하되, 이전에 다른 원인(약, 음식, 주사행위 등)으로 중증 알레르기(예: 아나필락시스) 경험이 있는 경우는 30분 간 관찰 - 접종 부위는 항상 청결히 유지하고, 동시에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한다.

 

※ 어르신은 예방접종 후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혼자 있지 않도록 다른 사람이 함께 있는 것을 권고함

 

○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ㆍ구토 등의 전신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이러한 이상반응은 대부분 수일(3일) 내 증상이 사라진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수분을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방접종 후 발열이나 근육통 등 몸살 증상이 있으면 해열진통제를 하루 정도 복용할 수 있도록, 해열진통제를 사전에 준비할 것을 당부했다.

 

18~49세 연령층 사전예약 등

 

 

□ 추진단은 8월 10일(화) 18시까지는 주민등록번호 생년월일 끝자리가 9인 18-49세 연령층 예약이 마무리되고, 20시부터는 끝자리가 0인 분을 대상으로 사전예약이 실시된다고 밝혔다.

 

【18~49세 10부제 사전예약 일정】

* 예) 81년 7월 12일생인 사람 : 생년월일 끝자리가 2이므로, 8월 12일 20시부터 8월 13일 18시까지 예약 가능

 

○ 이번 18-49세 연령층의 사전예약부터는 네이버, 카카오, PASS 등을 통해 적어도 예약 하루 전 간편인증서를 미리 발급받아 두면 예약 당일 별도의 지체 없이 인증을 진행할 수 있게 되며,

 

- 원활한 예약을 위해 접속 쏠림이 해소되는 20시 30분부터 이용하면 빠르게 예약이 가능하다.

 

○ 다만, 백신 공급상황이 유동적이어서 추후 백신 수급일정에 변동이 있는 경우 예약하신 날짜의 접종일정 또는 백신종류가 변경될 수도 있으며, 변경사항이 있는 경우는 신속하게 안내해 드릴 예정이다.

 

- mRNA백신의 2차접종일이 6주를 초과한 대상자 역시, 6주 이내로 조정하는 예방접종시스템의 개선을 진행 중에 있다.

 

□ 8월 9일(월) 20시부터 진행된 18-49세 사전예약 개통 결과, 기존에 발생했던 접속 쏠림 현상은 크게 해소된 것으로 분석되었다.

 

 

○ 사전예약시스템의 이용 대기는 평균 1분 내외로 크게 개선되었으며, 본인인증 역시 접속 초기 일시적인 쏠림현상을 제외하고는 원활하게 진행되었다.

 

○ 그 간 사전예약시스템 개선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여러 기관의 전문가 분들께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사전예약시스템의 미비점은 지속 발굴하여 개선할 예정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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